본문 바로가기

쪼의 건강정보

치아상식 10가지 챙겨보세요.




치아상식 10가지 챙겨보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다이쏘" 입니다. 오늘은 치아상식 10가지에 대해 준비해봤습니다. 

오복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는 치아건강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치아 때문에 고생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치아에 통증이 있거나 불편함이 있으면 보통 신경쓰이는게 아니거든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개인적으로 군복무중 사랑니에 통증이 있어 괴로운 적이 있는데요. 주말에 치과에서 진료를 받고 사랑니 4개를 2개씩 교대로 발치했는데 통증도 크지만 일상생활에 있어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그 때 치아의 소중함,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치아 자체가 밀집도가 높은 편이라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 편이지만 그래도 나름 양치질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치아상식 10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건데요. 한번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치아건강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럼 바로 치아상식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성인의 정상 치아개수는 28~32개 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평소에 사람의 치아가 몇 개라고 알고 계셨나요? 아마 관심이 있으셨으면 모르겠지만 별 다른 관심이 없으셨던 분은 잘 모르고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사실 치아의 개수는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없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일반상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알아두시면 조금은 유식해보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치아 개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가 부러지는 사고 또는 질환으로 인한 발치, 교정치료를 위한 발치 등 이런 이유로 치아개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인의 정상 치아 개수는 몇개일까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성인의 치아 개수는 28개라고 합니다. 보통은 32개라고 알고 계실 겁입니다. 이 32개에서 사랑니 4개를 제외하여 28개인 겁니다. 사랑니는 보통 위에 2개, 아래 2개 있습니다. 보통은 성인이 되고나고 사랑니에 통증이 발생하여 발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통증이 계속 발생되지 않아 32개로 평생을 사시는 분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2. 35~44세 성인의 86% 잇몸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나이가 어리거나 젊은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30대 중반에 접어들어 나이가 드신 분들 대부분은 잇몸질환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잇몸질환은 가장 흔한 구강질환 중 하나로 성인의 경우 아이들보다 잇몸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하셔도 되지만 이 잇몸질환이 한번 발생되면 치아 하나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치아를 한번에 잃을 수 있는 상황도 발생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라고 합니다. 옛말에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사실은 치아도 중요하고 잇몸도 중요한 것입니다. 




3. 20대 충치질환, 40대는 잇몸질환 발병빈도가 높습니다.

20대에는 충치질환 발병률이 높지만 40대에는 잇몸질환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현재 본인이 20대라면 충치 관리에 조금 더 신경쓰시고, 본인이 40대라면 잇몸질환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4. 65세 이상 노인의 평균치아수는 12개 입니다.

65세 이상의 노인 대부분의 치아수는 50%이상 줄어든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하셔도 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종 질병으로 치아가 발치되어 성인의 평균 치아수 28개에서 50%이상 줄어들게 됩니다. 이 상식은 조금 충격적이고 뭔가 마음이 짠해집니다. 



5. 12세 아동의 평균 충치경험 치아수는 세계평균에 비해 2배 가량 높습니다. 

12살이라는 나이에 겪는 충치경험이 세계평균의 2배가 넘다고 하니 12살 쯤 자녀를 주신 부모님들께서는 조금 더 충치관리에 신경써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어린 시절 치아가 튼튼한 편이어서 그랬는지 치과를 가본 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물론 제가 기억을 못하는 것일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치아가 튼튼한 것을 보면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건강한 치아를 부모님께 물려받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평소 음식을 먹을 때마다 또는 건강검진을 받을 때마다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6. 잇몸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악성 세균들이 생겨나기 쉽습니다.

잇몸질환은 잇몸질환에서 끝나지 않는다 라는 애기를 한 번쯤 들어보셨나요? 잇몸질환으로 치아 모두를 잃었다는 얘기를 종종 들었는데요. 잇몸질환은 악성세균을 발생시켜 잇몸질환 이외의 또 다른 질병을 발생시킨다고 하니 잇몸질환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 같습니다. 




7. 나쁜 구강검진은 심장질환, 당뇨, 영양실조, 소화불량 등 전신건강에 해를 줄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치과에서 구강검진을 잘못 받으면 심장질환뿐만 아니라 당뇨, 영양실조, 소화불량 같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실력이 검증된 치과에서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8. 치아의 검은점, 줄, 구멍은 충치발생 현상입니다.

조명을 비춰서 거울로 치아를 살펴보면 검은점이나 검은줄, 구멍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충치가 발생된 것이라고 하니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치과에 가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또 다른 질병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9. 건강한 잇몸의 색은 연한 선홍빛을 나타낸다. 

혹시 여러분은 잇몸은 어떤색을 띄고 있습니까? 건강한 잇몸은 연한 선홍빛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혹시 색이 조금 탁하거나 어둡다면 현재 잇몸상태가 건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에 치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권장드립니다. 



10. 플라그는 충치와 잇몸질환의 주 원입입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꾸준히 하는 것으로도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칫솔질을 아무리 꼼꼼히 해도 제거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플라그 입니다. 플라그가 치아에 계속 남아있으면 충치와 치주염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 플라그라는 것은 음식을 씹을 때 음식물이 갖고 있는 당분들이 침과 섞여 '플라그'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성된 플라그는 치아에 끈적하게 달아붙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단단하게 굳어져 치석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섭취 후 제때 양치질을 해주거나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가장 실천하기 쉬운 방법은 역시 식후 빠른시간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까지, 치아상식 10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께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