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연봉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흰둥이 입니다. 오늘은 검사 연봉에 대해 소개를 준비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검사라는 직업을 장래희망으로 꿈꿔본 경험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물론 저도 초등학생 때 나중에 커서 검사가 되고싶다 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 다른 삶을 살고 있고 그 삶에 만족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지안 작가의 "오늘 내가 살아갈 이유" 라는 책에 보면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자기 삶의 궤적이 다른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바람직한 변화를 줄 수 있다면 이 세상을 손톱만큼이라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리라" 요즘 세상은 어제 그리고 오늘, 내일이 다르게 변화하고 그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변화의 속도를 놓치면 뒤처지고 밀려나게 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방향이라고 합니다.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라면 속도가 조금 늦더라도 분명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럼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검사 연봉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검사라는 직업은 사전적 의미로 범죄 사건을 수사하고, 범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피의자를 법원에 기소하는 일을 담당하는 직업인데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검사라는 직업은 하고 싶다고 쉽게 할 수 있는 직업도 아니지만 막상 검사가 되더라도 결코 쉬운 직업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적지 않은 연봉 그리고 명예를 얻을 수 있는 직업인 것은 확실합니다.
얼마전 피고인이라는 드라마를 통해서 검사라는 직업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는데 만만한 직업이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검사가 되려면 현재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법시험에 응시해서 합격 후 사법연수원교육을 2년간 받으면 검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4년제 대학교 졸업 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에 입학해서 3년간 교육을 받은 후 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하면 검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학력과 상관없이 사법시험에 합격하면 검사가 될 수 있는 사법시험제도는 올해가 마지막이라고 합니다. 2009년 법학전문대학원 제도가 도입되면서 사업시험제도가 2017년부터는 폐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단, 2016년 사법시험 1차에 합격하신 분들은 2017년 2차, 3차 시험에 응시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검사 연봉 입니다.
아래 법관 및 검사 봉급표를 참고해서 보시면 대법원장부터 대법관, 검찰총장, 일반법관, 검사 등 직책별 호봉별 봉급표 입니다. 직책이 높을수록 많은 봉급을 받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검사 1호봉 봉급표를 보니약 270만원 정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자료는 2015년 2월 기준이고
이 봉급표에 나와있는 급액 이외에도 수익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실 제가 아시는 분은 연봉이 연대로 받고 계셔서 위에 보여드렸던 봉급표는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검사 연봉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께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